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건강] 등산 필수템이 된 오이의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오이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효능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치기 쉽습니다. 한동안 등산할 때 오이 하나씩은 꼭 챙겨서 올라가야 한다고 유행처럼 오이를 들고 산을 오르기도 했지요. 그러나 오이에 수분 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쉽게 구하고 먹을 수 있는 오이, 이제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고 먹으면 좋겠습니다.

> 오이의 효능

 

1. 항산화/항암 효과

오이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암이나 특정 심혈관 질환 및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이의 카로틴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항염증 및 항암 성분이 가장 풍부한 부분은 씨앗과 껍질쪽이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숙취 해소

오이소주라고 소주 안에 오이를 썰어 넣어서 마시는 것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는데, 오이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이에는 콩나물과 같이 아스코르빈산이 들어있어 알코올을 분해시키고, 분해된 알코올은 몸 밖으로 빨리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뇨 작용과 차가운 성질이 소주의 열 기운을 내려주면서 술을 깨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 마신 다음 날에도 오이를 갈아서 생즙으로 마시면 숙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주는 오이와 같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숙취에 오이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피부 미용

오이의 찬 성질은 열을 체외로 내보내 피부를 진정시켜주며, 비타민 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백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95%가 수분이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채워줍니다. 

여름철 야외활동으로 햇볕에 탄 경우에 오이를 잘라 붙여주면 좋고, 화상을 입었거나 땀띠가 생겼을 때에도 오이 생즙을 발라주면 회복이 빨리 됩니다. 

 

4. 다이어트

오이는 100g 기준 9Kcal 로 칼로리가 적고 수분 함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칼로리는 낮아도 비타민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어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오이를 먹었을 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심혈관질환 예방

오이는 섬유질 및 칼륨이 풍부하여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을 낯주는데 필요한 마그네슘, 섬유질 및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껍질채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 오이의 부작용

 

오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거나 장이 약한 사람들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뇨 작용으로 인해 체내의 수분이 소변으로 대량 방출되면서 체내의 열이 함께 밖으로 배출되므로, 신체의 온도를 내려가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