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건강] 겨울에는 왜 무가 맛있을까? 겨울 무 효능과 보관법

해봄* 2022. 1. 28. 18:24
반응형

겨울 무는 그 효능이 산삼과도 맞먹는다고 해서 겨울의 인삼, 동삼(冬蔘)이라고 불릴만큼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11월부터 제철이라고 하는 겨울 무는 단단하게 속이 알찬데다가 그냥 먹어도 단맛이 날 정도로 맛이 좋은데요. 특히 겨울 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다른 때보다도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 무의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겨울무 효능

 

1. 기관지 강화

무를 꾸준히 먹으면 기관지가 약해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에 다량 함유된 시니그린 성분이 기관지 내막염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며, 폐 기능을 강화시켜주어 기관지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2. 소화 촉진

무에 함유된 디아스타이제 성분은 전분을 소화하고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소화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아밀라아제는 단백질 및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의 육류를 섭취할 때 무와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뼈 건강

무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무를 잘 말려서 먹으면 칼슘 뿐만 아니라 칼슘의 이용과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 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말랭이를 차로 끓여 먹으면 우유 한 잔에 들어있는 200mg 칼슘보다 더 많은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100당 310mg) 

 

4. 항암 효과

무를 꾸준히 먹으면 각종 암발생 물질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발암 물질을 억제하면서 종양의 성장 및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변비 개선 효과

생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의 리그닌 식이 섬유질은 장운동을 도와서 장건강을 개선해주어 변비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 쌓여있는 금속 및 독소들을 함께 배출해주기 때문에 디톡스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 겨울무 부작용

생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오히려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복부팽만, 가스, 위통 등 소화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는 것에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한약을 먹을 때에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 자주 등장하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한약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잘 살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무 보관 방법

1. 무청은 잎이 새로 나지 않도록 꼭 끝까지 자르고, 신문지로 하나씩 돌돌 말아서 비닐에 싸둡니다.

2.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면 영양소 많은 겨울 무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3. 무를 갈거나, 손질하여 얼려도 오래 보관하며 요리에 바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4. 또한 무를 햇볕에 말리는 것이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겨울무 칼로리

무는 100g당 22kcal 로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